글루코사민의 4가지 효과에 대해 아시나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글루코사민의 4가지 효과 및 좋은 음식
글루코사민이란 동물의 피부 연골 등에 포함된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연골의 주성분이며 관절 내 쿠션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생성량이 감소하여 식품과 보조제 등으로 보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루코사민의 효과로는 뼈와 뼈 간의 충격을 완화하고 연골의 기능을 유지, 회복시키며, 혈중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시켜 줍니다. 글루코사민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참마, 새우, 갑각류로 하루 1500mg이 적당하며, 글루코사민 과다 섭취로 인해 위의 불쾌감, 속 쓰림, 졸음,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이란 동물의 피부 연골에 포함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연골의 주성분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와 뼈 간의 마찰로 인해 연골 표면이 마모되어 작은 충격에도 통증을 느낍니다. 이러한 관절의 통증을 개선해 주는 역할이 글루코사민입니다.
주요 기능
퇴행성 관절염이나 무릎 등 관절염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염 개선으로 운동 기능을 회복시키며, 관절의 만성 통증, 무릎이 덜컹거리는 등 신체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체내에서 생성되는 양이 감소하여 40대 약 30%, 50대 약 20%까지 저하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글루코사민의 4가지 효과
관절 통증 개선, 연골의 강도와 유연성 향상, 세포의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 혈중 혈소판의 응집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 통증 개선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뼈 간의 마찰로 뼈끼리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쿠션인 연골 표면이 마모되어 통증이 생깁니다. 정기적인 글루코사민 섭취는 연골 쿠션 기능의 유지 및 회복시켜 줍니다.
연골의 강도 및 유연성 향상
연골을 강화하면 관절염 통증이 줄고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원래 글루코사민은 동물 연골 성분으로 연골의 강도와 유연성을 향상하고 관절을 튼튼하게 합니다.
세포의 염증 억제
관절 연골은 연골 세포와 기타 세포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골의 주성분으로 단백질, 콜라겐, 히알루론산, 콘드로이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루코사민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연골 쿠션 부분을 복구하여 염증성 관절염이나 무릎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중 혈소판의 응집 억제
글루코사민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시켜 혈류 속도를 개선할 수 있으며, 혈전 형성의 예방에 도움이 되어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코사민이 많이 함유된 식품
참마, 상어 지느러미, 말린 새우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참마
참마는 관절통 예방에 좋은 식품 중 하나로, 참마 특유의 끈적끈적한 성분에 글루코사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질과 아민이 결합된 천연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연골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참마는 샐러드 등에 넣어 섭취할 수 있으며, 밥반찬 등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상어 지느러미
상어 지느러미(상어 연골)에도 글루코사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수력이 있는 물질로 쿠션, 윤활유 역할을 해주며 무릎 관절을 지키는 데 탁월한 식품입니다. 상어 지느러미 수프, 상어 지느러미 볶음밥 등 중식요리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그 밖의 다양한 요리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말린 새우
글루코사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새우, 갑각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건새우는 섭취하기 쉬운 식품 중 하나로 말린 새우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곁들일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기준 섭취량
글루코사민의 기준이 되는 섭취량은 하루 1500mg이 적절하며, 글루코사민을 먹는다고 해서 바로 통증이 완화되는 것이 아니며, 꾸준한 섭취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매번 식사마다 글루코사민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보조제 섭취를 권합니다.
부작용
일반적인 부작용은 없지만, 고용량 섭취 시 위의 불쾌감, 속 쓰림, 졸음,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보조제의 유효성
미국 국립 위생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관절통 개선 효과가 있으며, 유럽에서의 연구 결과 글루코사민 섭취 후 무릎 기능의 개선이 보고되었습니다.
댓글